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스토리

소방공무원 시험 난이도 과연 어느정도였나

 

지난 4월 3일 2021년 소방공무원 시험이
시행이 되었는데요.
올해 시험이 주목이 되었던 게 아무래도 
소방직 국가직 전환이후 첫 시험이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일단 거주지제한이 폐지가 되었고
국가직 9급 시험과 필기시험이 
다른 날짜에 잡히면서 국가직 응시생 유입에
대한 우려까지 커지기도 하면서
여러 가지 혼란이 예상이 되기도 했는데요.
일단 시험자체는 무사히 
시행이 되는 모습이었어요.

 



특히 이런 상황속에서 
소방공무원 시험 난이도도 변화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 혹은 우려까지도 
있던 것이 사실이었는데요.

다행히도 이번 소방공무원 시험은
전반적으로 무난했다는 평가가
대부분이었고 실제 문제를 풀어봐도
전반적으로 크게 어려운 과목은
없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쉽다고 하더라도 남들보다
하나라도 더 맞아야만 합격하는 게
냉정한 공무원 시험이기는 하지만요.

 



일단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
모두 전반적으로 쉬운 출제가 특징이었고요.
영어의 경우 문법이나 어휘 등은
기존의 기출문제에서 주로 나오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출제가 되었고
독해 역시 특별히 어려운 어휘로
지문이 구성이 되지 않다 보니 
정말 기본이 충실한 분들은 충분히 
좋은 점수를 낼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었습니다.

 



이번 2021 소방공무원 시험 난이도를
무난함 그 자체로 만든 데는 한국사도
한몫을 했는데요. 
지금까지 처럼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해
근현대사 문항이 많았던 것은 
계속 유지가 되고 있지만 올해는
전근대사 문항이 약간 늘면서 
올해는 근현대사가 8문항으로 약간 줄어들어
출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도 여전히 대부분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위주로 출제가 되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불필요하게 지엽적인 부분들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지금까지의 유형 그리고 주로 출제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하시는 게
앞으로도 최선의 방법일 듯합니다.

 



국어는 이전보다 약간 어렵게 
출제가 되었는데 문법적인 부분은
전보다 쉽게 출제가 편이었으나
문학과 비문학의 지문의 양이 늘었고
선택지가 다소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서
이전보다는 대부분 어렵게 느끼셨을 듯해요.

 



이렇게 소방공무원 시험 난이도 중
필수과목들은 대체로 낮은 난이도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는 다소
전보다 높아진 난이도를 보이면서
수험생들을 당황시키기에 충분했는데요.

먼저 소방학개론은 연소, 소화 중심의
출제가 이어지고 있지만 
그림 문제와 같은 신규 유형이 출제가 되기도 했고,
소방관계법규는 생각지 못했던 
지엽 성 높은 문제가 출제가 되었고
기존 빈출에서 보지 못한 부분들이 
상당히 많이 출제가 되면서
아마도 최근 소방공무원 시험 난이도 중에서도
가장 높았던 수준이 아니었나 생각이 됩니다.

 

 


일단 앞으로 시험과목 개편까지
이어지게 되면서 소방공무원 시험 난이도는
이후에도 필수과목은 쉽게
직무 과목은 상당히 어렵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그래서 앞으로는 좀 더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 과목에 좀더 신경을
쓰셔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조정점수제가 폐지되면서
2022년부터는 원점수 적용이 되고
좀 더 점수 비중이 높아지게 되니 말이죠.


소방공무원 기출문제 다운로드하세요(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