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스토리

소방공무원 시험문제 다운로드 하세요

 

 

 

2021년 소방공무원 시험은 그토록 바라던
국가직 전환은 물론 
거주지 제한이 완전히 풀리게 되면서
이전과는 정말 완전히 다른 분위기에서
시험에 임하게 되었는데요.

특히나 올해는 국가직 9급과 다른 일자에
시험이 잡히게 되면서 응시유입에 대한
걱정을 할수밖에 없었는데
나름 필기합격자 배수를 전보다 
크게 늘리는 방식으로 진행하면서
나름의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죠.
하지만 확실히 이전과는 확 달라진 상황에서
시험이 시행이 되게 되었어요.

 


하지만 소방공무원 시험문제만큼은 이전과
다름없을 정도로 무난한 수준의
출제가 이어지게 되었는데요.
지금까지 출제되었던 시험 난이도를 보면
항상 일반 다른 9급공무원 시험 난이도보다는
쉬운 편이였고 이런 분위기는 금년에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시험과목 개편을 바로 앞둔
마지막 시험이라서 그런지 
확실하게 앞으로의 분위기를 알 수 있는
출제가 되었었는데요.
국어, 영어, 한국사 등의 일반
과목들은 무난한 출제가 계속되었지만
나머지 소방전문 과목인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의 난이도는
전보다 어려워진 출제를 보였답니다.

 

 

일단 소방공무원 시험문제 중 영어는
난이도가 높지 않았는데요.
대체로 문제 수준을 보면 
고1~고2 정도 레벨이라고 볼 수가 있어요.

다만 무난하긴 했지만 작년에 워낙
쉬운 난이도로 출제가 되다 보니
작년보다는 약간 어려운 출제가
이어지게 되었는데요.
그러수밖에 없는 게 전체적으로 
독해 지문 양이 늘었기 때문이에요.
이는 소방공무원 영어뿐 아니라
최근의 9급 영어의 전반적인 추세인데
전체적으로 지문이 늘면서 
시간관리 부분으로 인해서 
상황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은 게 사실이에요.

 


소방공무원 한국사는 정말 
더 이상 쉽게 출제가 되는 것이 
가능한 걸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최근에는 쉬운 출제가 이어지고 있고
이는 이번 2021년에도 지속이 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공부할 때도 핵심적인 부분과
자주 출제되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공부를 해나가실 필요가 있고요.
너무 지엽 성이 높은 부분들은
아예 버리시고 가셔도 충분합니다.
시간낭비나 다름이 없거든요.
다만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쉽다 보니 한 문제라도 실수로 틀리면
그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가 있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도록 몇 번이고 확인하고
답안을 작성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정말 이 정도로 쉬운 출제가 이어진다면
하나의 실수로 인해서 완전히
결과가 달라질 수가 있거든요.


 

소방학개론은 다른 소방공무원 시험문제와는 다르게
시험 난이도가 높아졌는데요.
개편 이후에는 확실하게 난이도가
높아진다고 생각을 하기는 했지만
이런 정도로 빠르게 난이도가 
상승할 줄을 알지 못했습니다.

출제된 부분 중 가장 많은 출제가 된 것은
연소론 부분이었는데 9문항이나
출제가 되면서 압도적으로 많은 문제가
출제가 되었고 이외의 단원들은
각 파트마다 1~3문제 정도씩 고르게
출제가 된 편이었어요.
특히 난이도가 오르게 되면 단순히 
지금까지처럼 암기식으로 외운다고 해서
해결이 되지 않기에 개념 중심으로 
좀 더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습이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소방공무원 시험문제 소방관계법규는
전체적으로는 핵심문제 위주로
출제가 되기는 했지만
그동안 볼 수 없었단 영역에서 
몇 문제가 출제가 되면서 체감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았던 편이었어요.

이 과목도 대체적으로 대부분 
암기 중심으로 어느 정도 해결이 되던
과목이다 보니 이전처럼 계속해서
암기식으로 공부하셨던 분들은
이번 시험이 어렵게 느껴져을텐데요.
소방기술 자격 부분과 위험물 안전관리 파트 쪽
문제가 특히 어렵게 출제가 되었어요.

올해 시험에서도 느낄 수가 있듯이
앞으로 전체 소방공무원 시험문제 중
소방전문과목인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의 난이도는 
전보다는 확실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는 만큼 좀 더 확실하게 시간 투자를
더 하셔야 할 듯하네요.
특히 조정점수 폐지로 인해서 원점수로
계산이 되는 만큼 비중도 더 높아지니까요


소방공무원 시험문제 받고 확실하게 준비하자(클릭)